한화시스템 beyond sw 부트캠프가 시작된지 2주가 지났다. 2주간 linux와 database(mariadb)에 대한 강의를 했고, 이제 거의 database가 끝나간다. 사실 그동안 db 강의를 해오면서 DB에 이 정도 여유있는 시간이 주어진 적이 없었고, 다소 깊이 있는 주제들. 예를 들어 동시성 이슈, 정규화, db 모델링 같은 부분은 가볍게 언급만 하고 넘어갔었던 것 같다. 그러나, 이번에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졌던만큼 최대한 깊이있게 위 주제들을 충실히 다루려고 했다. 미리 대부분의 강의 자료를 다 준비해놨음에도, 매일같이 부족함을 느꼈고 매일 일찍 출근 늦게 퇴근을 반복하며 추가자료를 준비했다. 전날 수강생이 어려워하거나 내가 만족하지 못한 강의는 다음날 다시 설명하기 위해 자료를 다시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