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캠프 이야기/한화시스템 sw부트캠프 3기

java 강의 후기

브래드 킴 2023. 12. 23. 12:07
728x90

수업내용 회고

이번주에는 메서드(재귀함수포함), 클래스, 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 익명클래스(익명객체), 그리고 익명객체를 쉽게 표현하기 위한 람다표현식까지 이어지는 한 흐름을 강의했다.
 
익명객체, 람다표현식, StreamAPI, Optional객체까지 이어지는 한 흐름을 최대한 연결성 있게 강의하려고 애를 썼다.
 
금주 수업 파트에서는 재귀함수 부분과 대표적인 익명객체의 인터페이스인 Comparator의 활용부분을 수강생분들이 가장 어려워하지 않았나 싶다.
 
특히 재귀함수를 이틀가까이 붙잡고 조합,순열같은 응용문제까지 풀어보면서 어떻게든 기본적인 패턴을 익히게 해주려고 애를 썼으나, 초심자가 단박에 온전히 이해하고 활용하기에는 쉽지 않은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고급 문제풀이 영역으로 가기 위한 관문과도 같은것이 재귀함수이니 욕심을 부려보자면 모든 수강생이 이 부분을 포기하지 않고 붙잡고 복습해줬으면 하는 마음이다. 
 
java가 거의 끝나가고 있고, 마지막 알고리즘 정도만 남은 이 시점에 수강생들이 고생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봐도 java는 깊게 들어갈수록 쉽지 않은 언어이고 이를 1달 남짓에 문제풀이까지 어느정도 궤도에 올려놓는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과정이다. 그럼에도 손을 놓아버리지 않고 잘 버텨준 수강생들이 고맙다는 생각이 든다.
 
 
 

뛰어난 수강생분들

이번주에는 뭔가 하루하루 재밌는 포인트들이 많았던것 같은데, 기억이 잘 나질 않는다. 일단 매주가 지날수록  3기 수강생분들의 대단한 역량(?)과 성과에 놀라고 있다.
 
학업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분들도 있고, 이제 입이 슬슬 풀리면서 cto급의 언변을 보이시는 분들도 있고, 격투기/빈대떡/도시락싸기/이모지제작/이벤트기획 등 특화된 분야에 압도적 성과를 보이시는 분들도 있다.
 
java가 어려우니 슬슬 생산 기술직을 알아보시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은데 제가 잘못했습니다.  강의준비를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나의 아쉬운점과 개선할점

내 개인적으로는 강의적인 측면에서는 생각한 방향대로 잘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개인적 루틴이 많이 무너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돌아오는 주에는 다시금 루틴을 잡는데 집중을 하고 싶다. 운동 안 빼먹고, 더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 습관에 중요도를 둬야겠다. 그리고 주어진 시간에 일을 조금 더 집중적으로 해나가는 감각적인 것들에 초점을 두고 싶다.
 
3일간 잘쉬고 강의준비 잘해서, 차주 알고리즘도 알차게 잘 마무리 하고 싶다. 
 

728x90